게임이야기

콘솔유저들에게는 흔한게임 PC유저에게는 신선한 게임들

게임코드프리 2018. 6. 2.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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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유저들에게는 흔한게임 PC유저에게는 신선한 게임들

 

스팀이나 PC게임 혹은 인디게임들을 보면, 사실 이미 기존에 있던 히트작들을 

리메이크 형식으로 만들거나 그것을 재창조하는 일이 많이 일어납니다.

게임방송을 하는 나이가 비교적 젊고 어린 친구들을 보면 "와 이게임 정말 특이하다!!"라던가

"이 게임 정말 신박하다!!"하며 감탄하지만, 글을 쓰는 필자의 입장에서 보면 

이미 오래전부터 수십가지의 재탕 게임으로 밖에는

안보이는데 어째서 이렇게 신기해 할까라는 의문을 가졌습니다.

 

PC게임 유저에게는 처음 보는 게임

 

어릴적부터 꾸준히 콘솔게임기기나 오락실이라는 문화를 접해보지 못한 유저

(90년대생일 확률이 높음)들은, PC방 세대이기 때문에 오래전에 나온 게임들은

전혀 기억을 못하거나 접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처음 보는 게임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면, 이미 많은 시리즈가 나왔던 하베스트문이 그런 경우입니다.

 

목장이야기
하베스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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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야기]역대 하베스트문?목장이야기? 시리즈의 평점과 판매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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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C시절(슈퍼패미컴)에 등장했던 하베스트문 일명 목장이야기라고 불리우는

이 게임은, 목장을 운영하며 밭을 가꾸거나 가축을 기르면서

농장생활을 이어가며 결혼도 하고 마을에서 교류하며 아이템등을 사는등

RPG형식과 농장체험을 해볼 수 있는 신선한 게임이지만

이미 엄청나게 많이 나온 시리즈물이며 유명한 게임임에도

 

스타튜 밸리만 이야기함

(스타듀밸리/STARDEW VALLEY)

 

인디게임인 스타듀밸리라는 게임을 보며 놀라워합니다. 

게임 영상이나

개발자의 자체도 하베스트 문에 대한 언급을 하고 영향을 받았다고 말을 해도 유저들은 관심이 없기에

"와 새롭다" 라고 합니다.

다시 한번 반복해서 언급하지만, 원작과 모티브를 얻은 오리지널 게임이 존재하고 원작

도 존중해야 한다는내용.

(스타튜 밸리도 훌륭한 게임이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 게임, 여러 콘솔기기 아마츄어 PC게임들등

수많은 아류작이 존재함에도 스타 유투버들이 플레이하는 게임을 보며

놀라워 하는 모습에 아직도 많은 게임을 접해보지 못한 유저들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엄청나게 신선하다고 하는 게임 언제나 여름방학이라는 게임을 알게 되었는데, 

 

(언제나 여름방학)

 

이 게임은 그나마 원작: 나의 여름방학을 토대로 다양한 어레인지가 가미된

온라인 형식이기 때문에 신선한 느낌을 받았지만,

역시 원작인 나의 여름방학(PS시리즈)이라는 게임에서 모티브를 얻은것으로 생각됩니다.

 

(나의 여름방학 시리즈중)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게임중 하나로 모든 시리즈를 발매때마다

플레이했던 유저로서 이런류의 게임이 많아지는 것은 좋다고 생각하며,

너무 똑같지만 않다면 다양한 방식으로 재해석하는 것 역시 좋은 시도라고 판단합니다.

 

언제나 원작은 존재한다.

 

이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거라 생각되는 카트라이더 역시 마리오카트에서

모티브를 얻어 그래픽만 다른 온라인 게임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처음부터 카트라이더만 했던 유저들은

마리오카트 신작이 나올때마다 "카트라이더"따라했다는 진심인지 우스갯소리인지

모를 말들을 할때면 답답함을 느낍니다.

 

이미 90년대부터 있던 마리오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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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이 게임역시 오래전부터 시리즈가 나온 게임이며 오락실에도 있던 유명한 게임이며, 

대부분의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게임들을 카피하여 제작하여 성공을 거둔 게임들은

지금도 여전히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심하게는 PC로 완벽하게 구동되는 에뮬레이터같은 게임을 원작으로 알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건 BM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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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제이맥스가 모티브를 받고 만들었던 비트매니아(원작 PS)를 PC로 비슷하게 따라만들어

90년대 초반에 많이 보급(?)되었지만

실제 비트매니아의 모습은 이렇지 않습니다. (이미지 역시 모작 PC게임)

 

더 많아지고 있는 아류작과 모티브를 얻은 게임들

 

현재는 점점 더 많은 아류작들이 나오고 있는 시점이라 생각되는 이유는,

역시 에뮬레이터의 등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에뮬레이터의 등장 이후 수많은 고전 콘솔 게임들을 쉽게 접하게 되었고,

그 게임들을 뒤늦게 접한 유저들 중에서 다시 영감을 받아

새로운 아류작 혹은 모티브로 게임을 만들어지기 때문에

예전보다 많은 다양한 비슷한 게임들을 쉽게 만나게 되었습니다.

 

스페이스 인베이더를 모방해 나온 갤러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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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 인베이더라는 게임을 들어본적은 있지만 무슨 게임이었는지 알지 못하거나 갤러그라는 게임과 헷갈려하는 말을 듣고 충격을 받아 두 게임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이야기할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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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시대별 좋은 게임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에 참고하고 발전시켜 진화하고 

진보된 게임들이 많이 나올 수 있는 여건이라

생각되며 좋은 흐름이라고 판단되지만, 그래픽만 다른 게임성 그대로 아무런 발전없이

게임의 숫자만 늘어나는 것은 그다지 좋은 상황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견해입니다. 

기대에 못미치는 아류작으로 인해서 창조적인 개발보다 과거 성공작들에 대한

답습만 하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이죠.  

리메이크가 되지 않는 명작들을 팬심으로 재창조하는 일들도 있지만, 

정작 게임에서는 원작이나 모티브를 얻은 게임에 대한 언급이나

설명들을 빼놓는 행동들 때문에 유저들은 

새로운 게임으로만 인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인디게임을 제작하는 분들이나 게임업계에서도 되도록이면

모티브와 영감을 얻은 게임들에 대한 이야기들도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글을 읽는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독자들을 위해 요약 하자면,

 

모든 게임이나 게임 개발자들이 만든 게임도 대부분 어디선가 영감을 받고 따라

만든다는 것을 인지해야 하며 제작자들도 이를 명시했으면 한다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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