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작/개발일기

[게임센터 운영하기]게임개발 다이어리 #1

게임코드프리 2018. 11. 10.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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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 일기 #게임개발 기록


[게임센터 운영하기]게임 개발 다이어리 #1편



처음 시작은 전부터 생각하던 오락실을 운영하는 게임을 만들겠다는 마음으로 머릿속에 있던 기획서(....)를 

실체화 시키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취미로 만들고는 있지만 수익을 어떻게든 이번엔 얻기위해 상당히 시간을 투자해 가며

작업하고 있으며 모바일로 발매를 목적으로 만든 게임입니다.

간략한 게임에 대한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게임의 목적



(디버그 메세지들이 잔뜩 떠있는것은 신경쓰지 마세요...)

게임의 목적은 오락실 주인이 되어 각각의 물품들이나 손님들의 평가를 반영하며 가게를 운영하는 나름...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상점에서 파는 물건들과 다양한 스테이터스를 활용하여 가게를 성장시키는 게임으로,

날짜와 시간에 따라서 변경되는 가게세 혹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혹은 환경에 도움이 되는 물건들, 

가격 게임의 난이도 설정등을 AI가 평가하여 피드백을 주거나 손님이 찾아오는 빈도수가 바뀌는등의 

다양한 시스템이 준비되어있습니다.


게임의 메뉴들의 역활

  • 하드웨어
- 하드웨어는 각각 게임에 필요한 물품들 (자판기, 게임기들, 가게 필요물품등등)의 상점입니다.

각각의 하드웨어에는 옵션을 붙여 판매할 계획이었지만 그렇게까지 해야 하나 아직 고민중입니다.(...)

  •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는 말그대로 게임에 사용되는 소프트들을 사는 상점으로 역시 스탯에 영향을 미치는 물품입니다.

  • 고용하기
- 처음 가게를 운영하게 되면 돈의 수금이나 청소, 수리등을 직접 터치하여 해야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바빠지기때문에 아르바이트를 고용해야 합니다. 아직 미구현(...)

  • 세팅하기
- 오락실에 배치된 게임의 난이도를 설정하거나, 가격을 변경할 수 있는 메뉴로 이 부분에 무엇을 더 넣을지

확정이 되지 않아 아직 고민중입니다.

  • 정보확인

- 게임화면에서 보이지 않는 다양한 스테이터스를 정리하여 보여줄 생각이며, 

가게의 평가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꾸밀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구현된 이야기들

  • 버그 픽스 기록들
- 상점에서 물품을 한번씩만 구입하도록 설정했지만 계속 구입해지는 버그

- 구입픽스를 성공했지만 인터페이스상에서는 안보여지는 버그

- 인공지능으로 손님이 오는 확률 조절 실패로 무한 생성되는 버그

- 손님의 행동패턴이 꼬여 돈을 안내놓고 가는 버그

- 손님의 머문시간이 길어지면 다음 손님이 안오는 버그

- 너무 잦은 메세지로 인해 화면이 더러워지는 버그


  • 피드백


피드백을 받고자 만들어진 게임을 보여주었으나 아직 그래픽을 만들지도 않았음에도 

첫인상은 좋다는 의견을 받고 기분이 좋았음.

게임에 등장하는 화면의 이미지가 이미 완성된 가게의 모습이라 꾸몄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듣고 

사실 생각하고 있던 부분이라 고민 끝에 결국 구조를 뒤집고 다시 제작.


....


큰 마음 먹고 다시 만드는중



(온갖 시스템들이 충돌하면서 버그 총출동중...)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상점에서 물건을 사서 직접 물건을 배치했으면 좋겠다는 부분인데,

만들어야 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점 배열은 array로 충분한가? 만약 1차원 배열로 할 경우에는 이름만 되고 추가 스테이터스 구조가 복잡해짐

  2. 개인 인벤토리 배열 = 어차피 이름만 가지고 있어도 뭔지 알고 있으니 상관없음

  3. 다시 맵상의 그리드 배열 = 이 부분이 문제...2차원 배열로 각각의 좌표를 얻어야 하고 체크가 가능해야함

  4. 배열을 체크하여 빈칸을 찾는 시스템 = 체크가 가능했다고 쳤을때 다시 유저가 놓은 자리가 바뀔경우에 대해 처리 곤란.

라고 일단 생각나는대로 적었지만 더 복잡할수도 있겠구나 생각됩니다.


다시 제작하여 정리하는 모습



  • 바뀐 시스템
구조체를 변경하여 내가 원하는 배열로 가게의 바닥칸을 조절가능하게 변경. 차후 크기가 무한대로 늘어나는 것도 가능.

Surface로 확대 축소를 구현하였고 확대 축소는 가능하지만 모바일에서 멀티터치 부분이 구현이 어려워 현재는

PC에서만 가능.


상점에서 구입한 것들이 자신의 인벤토리로 습득되며 이미 구입했던 것들을 계속해서 구입하여

차후 맵에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도록 구조 변경. (아직 맵에 배치는 안됨)

카메라 시스템이 들어가면서 온갖 위치가 변경되어 현재 정리안된 상태.


  • 너무 해야 될게 많아서 이것저것 하는 것들

- 갑자기 너무 어려워져서 구글계정과 연동하여 로그인부분을 살펴보는 중.

- 구글 애드몹 배너를 붙여 테스트를 해보려고 했지만 현재 배너 이미지가 안나오는 오류를 찾는중.

- 자료구조에 대해서 너무 지식이 없기에 계속 외국 동영상 강좌를 찾아보며 고군분투중.

- 뇌가 녹아버리는 것 같아서 기분전환겸 예외처리로 전화가 오거나 홈버튼을 눌렀을 경우 포즈가 되는 시스템 추가


게임만드는거 너무 어렵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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