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야기

[게임이야기]사무스 아란 데뷔작 패미컴 메트로이드(Metroid)

게임코드프리 2023. 5. 8.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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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이드#metroid#탈출게임#패미컴

메트로이드 1986

 

메트로이드

 

패미컴 디스크 시스템으로 처음 등장한 메트로이드는 1986년 발매된

메트로이드 시리즈의 첫 게임으로 다이나믹한 움직임과 복잡한 구조 및

강화되는 게임성등 당시에는 별로 없던 탐색형 구조 액션 게임으로

상당히 신선한 게임이었으며 항상 발고 캐주얼한 게임만 나오는 닌텐도 게임에서

진지하고 어두운 이야기의 게임성을 가진 게임이었습니다.

 

메트로이드의 스토리

 

메트로이드의 첫 문구

 

긴급 지령 혹성 제베스의 메트로이드를 물리치고 기계생명체 마더 브레인을

파괴하라. 은하 연방 경찰 M510이라는 문구와 함께 게임은 시작됩니다.

그리고 엄청 긴 설정들을 3줄로 요약하자면,

 

메트로이드가 우주 해적들에 의해 증식되고 은하 문명도 파멸되고,

우여곡절 끝에 연방 경찰인 우주전사 '사무스 아란'이 복잡한 미로로 된

제베스에 침입하여 메트로이드를 물리치고 은하 문명을 구한다는 이야기.

 

게임시작

 

메트로이드의 게임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메트로이드는 방향키로 이동, 아래와 위는 모프볼/모프볼 해제가 되며

A버튼으로 점프 (점프중 다시 누르면 회전 점프)

B버튼으로 사격 (방향키 위를 누르고 B버튼을 누르면 위쪽사격)

셀렉트 버튼으로 빔/미사일이 변경됩니다.

 

적을 처리 했을때 일정 확률로 에너지볼과 미사일이 나타나며,

이 아이템들은 회복이나 미사일 사용횟수를 늘려줍니다.

 

점프!

 

파워업에 관련된 아이템의 종류도 많으며 로켓, 에너지 탱크, 모프볼, 폭탄,

하이점프, 스크류 어택, 배리어, 롱빔, 아이스 빔, 웨이브 빔등 상황에 맞게

사용될만한 다양한 무기와 아이템들을 활용하여 메트로이드를 혼내주는 것이

게임의 핵심입니다.

 

스테이지는 크게 브린스타, 크레이드 소굴, 노르페어, 리들리 소굴, 투리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메트로이드 시리즈 중에서도 첫 작품이다보니 보스는 

가장 적은 편에 속하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이제는 너무나 익숙한 적들의 패턴
숨겨진 벽을 통과중인 모습(버그 아님)

 

메트로이드는 등장부터 인기있었는가?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네 그렇습니다.

메트로이드는 패미컴 게임에서 100만장을 돌파한 게임이며 일본 판매량 104만장과

북미 판매량 135만장등 상당한 판매량을 거두고 성공한 작품이며

아시아 보다는 서양쪽에서 더욱 더 팬덤이 생겨나면서 시리즈가 지속될 수 있는

이유가 되기도 했습니다.

 

뒹굴뒹굴
핑크핑크

 

메트로이드의 매력은 무엇이었나?

 

메트로이드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당시 한방향 진행의 게임들이 많았던 시절

갈 수 없던 곳을 점차 개척해나가고 탐색을 해야 한다는 방식과 잘만들어진

여성 주인공이 등장한 비디오 게임 중 하나라는 점들이 메트로이드의 매력을

더해주었습니다. 

또한 그래픽, 사운드, 고난이도 콘트롤등도 매력의 일부.

 

개인적으론 SF취향이 아니었음
주인공도 외계인같았음

 

어쨋거나 사무스 아란의 데뷰로 인해서 이후 북미권에서는 코믹북도 발간되고

점차 메트로이드의 세계관이 구체적으로 알려지면서 인기는 더해졌으며

슈퍼패미콤용 메트로이드가 발매되었을때는 과히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당연해서 못느낄 메트로이드의 게임성

 

아무리 설명해도 느끼지 못할 메트로이드의 놀라움은, 당시에는 없던

숨겨진 벽/바닥을 열거나 공 형태의 몸을 구부려 변신하는 동작들, 

공중제비 동작과 공격방식, 파워업이나 탐험을 하는 느낌의 길찾기 방식등은

패미컴에서는 느껴보지 못했던 게임플레이 방식이었으며 SF를 주제로 하는

게임 역시도 쉽게 찾아보기 힘든 시절이었습니다.

 

이런 그래픽으론 설득력이 없나...

 

메트로이드를 추억하며

 

99초안에 탈출해야해!

 

어쨋거나 최종보스를 쓰러뜨리고 탈출에 성공하게 되면,

대단해! 너는 미션을 완수했구나 이로써 우주 평화가 찾아올거야

그러나 언제든 다른 메트로이드가 침략해 올 수 있으니까

우주에 진정한 평화가 찾아오길 빌자꾸나.

하면서 끝이납니다.

 

그리고 클리어 후 여자라는 것이 밝혀짐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한 여자 주인공

 

게임을 클리어하고 나서야 밝혀진 사무스 아란의 정체는 여자였다는 것으로

큰 파장이 있는 것으로 모자라 게임의 클리어까지 걸린 시간에 따라 마지막의 엔딩씬이

달라지며 총 엔딩씬은 5종류가 있습니다.

10시간 이상일 경우엔 사무스 아란이 뒤를 돌고 암캐논으로 눈물을 닦는다.

5시간 이상 ~10시간 미만은 왼손을 치켜들고 포즈를 취합니다.

3시간 이상~ 5시간 미만은 사무스가 헬멧을 벗고 이때 사무스 아란이 여성이라는 것이

밝혀지고 1시간 이상 ~ 3시간 미만일 경우에만 슈트를 전부 벗고 손을 흔들며

비키니 복장을 보여줍니다.

 

 

어린시절 알았다면 더 열심히 했을텐데...

 

그렇게 위대한 여성 캐릭터 사무스 아란이 탄생하게 된 메트로이드의

이야기를 마칩니다.

 

생각보다 조작이 별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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