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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 스튜디오2 변환실패 문제(conversion failed) 및 버그 수정방법

게임코드프리 2020. 11. 18. 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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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 스튜디오 2에서 2.3이 업그레이드되면서 기존의 프로젝트 파일들이 말썽을 부리고 있습니다.

원인을 모를 컨버젼 실패와 해결 방법에 대해서 한참을 구글링과 국내 리서치를 해도 나오지 않았던

해결 방법을 찾아 몇가지 소개 및 설명을 할까 합니다.

 

2.3 컨버젼이 안되는 이유 첫 번째 "한글"

 

 

프로젝트 폴더 혹은, 프로젝트 내부에 있는 이름이 한글이 있을 경우 에러의 원인이 되며 컨버젼이 되지 않습니다.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한글패치를 하고 사용하다 보면, 폴더들이 한글로 "스크립트" 같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을 원문 영어 폴더로 만들어 놓지 않으면 정상적인 컨버젼이 될지라도 문제가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2.3 컨버젼이 안되는 이유 두 번째 옵션 문제

 

 

2.3 변환을 할 프로젝트 폴더로 들어가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백업을 합니다.

그리고 변환할 폴더에서 options 파일을 삭제합니다.

이렇게 해서 변환 할 경우 해결이 됩니다.

 

뭐예요 그래도 안되잖아요! 의 경우

 

다양한 상황이 있다 보니 이것으로 해결이 안 되는 경우에는 2.3 이전 베타버전을 실행하면서 생긴 꼬인 부분들로 인해

단순 해결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기존 및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2를 모두 삭제 후 다시 설치를 한 후 깨끗한 상태에서

시도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그래도 안되면... 

https://www.yoyogames.com/

 

Make 2D Games with GameMaker | YoYo Games

YoYo Games is the home of GameMaker. The easy to use powerful game engine that is the best for 2D games. Making games is for everyone.

www.yoyogames.com

 

변환은 되었는데 바뀌거나 쓰이지 않는 명령어 문제

 

 

작업하는 방식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주 쓰이던 room_speed라는 명령어는 룸에서만 쓰이는 게 아닌

전체 스피드 값을 가지면서 게임이 하이퍼 스피드 상태로 바뀌게 되는 버그가 발생했습니다.

이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game_set_speed(60, gamespeed_fps); 로 모두 바꾸거나

혹은 만일을 대비하여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애착이 있지만 지치게 만드는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2

 

게임메이커 시리즈 역시 처음 등장 시기부터 써왔던 언어라 편하고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보다 쉽다 보니

애착이 많이 가며 익숙해져 있는 엔진입니다만...

버그, 대규모 업데이트에서의 프로젝트 파괴 ㅠㅠ 혹은 새로운 버그, 그래픽 카드와의 충돌 등

쉽지 않은 세월을 함께 해오면서 애정을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며 사용해왔습니다.

국내에는 너무나 사용자가 적다 보니 레퍼런스나 자료, 혹은 문제가 발생 시에 거의 모든 부분을 혼자서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부분도 지치게 만드는 원동력인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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