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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S2]지원하지 않는 스파인 버전과 오류

게임코드프리 2021. 10. 10.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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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 스튜디오2에서도 스파인은 지원하며 몇가지 주의 사항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영어로 된 SDK문서를 저처럼 읽지 않아 문제가 발생된 원인을 국내에서

아무리 찾아봐도 나오지 않기에 썰과 함께 주의 사항에 대해 이야기 할까 합니다.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 Required SDK문서의 주의사항]

 

스파인은 3.4.02 버전만 지원하며

지원되지 않지만 만약 다른 버전으로 .json 파일을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에서

불러올 경우 애니메이션은 불러와지거나 표시는 되지만 이상한 결과 혹은 에러가 나오기에

위에 언급한 버전만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GMS2는 "Shear"키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에서는 스파인 데이터가 1프레임으로 존재하는 파일을 인식하기 어려움으로

최소2프레임으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모든 애니메이션의 시작과 끝 프레임에는 모든 뼈에 R/T/S키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필수)

만약 스켈레톤 본의 펑션 기능이 사용된 경우에도 각 프레임을 삭제해야 합니다.

 

 

[이하 위 내용을 몰라서 벌어진 내용들]

 

최신 버전으로 스파인 작업을 모두 완료 한 뒤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에서 불러온 결과

에러 코드가 뜨며 익스포트를 할 수 없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렇게 나온 뒤 어떤 버전을 지원하는지에 대해서 쉽게 알 수 없었기에 삽질...

이제 다시 스파인으로 돌아간 후 설정에서 버전을 바꿀 수 있기에 3.4.02 버전으로 저장하고

다시 스파인을 재기동 해주어야 합니다.

 

 

이후 작업된 최신버전의 파일을 불러와 보니...

 

다시 에러가 뜨며 작업된 파일들이 모두 사라져 있었습니다.

물론 다시 최신 버전으로 바꾼 후 불러오면 작업 데이터가 완전히 사라진 것이 아님을 확인하였지만

예전 버전에서는 최신 버전의 파일들을 불러오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이 데이터를 살리는 방법은 2가지]

 

첫번째는 3.4.02 버전으로 다시 데이터를 만드는 방법과

두번째로는 그냥 2D gif파일 혹은 png파일로 내보내기를 통해 데이터를 쓰는 방식외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게임메이커 에서는...)

 

 

내보내기를 할때에도 주의 할 부분은 출력유형이 단일 파일(.gif)의 경우에는 출력파일의 옆 폴더 아이콘을 눌러

직접 개별 이름.gif로 경로와 파일명을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 위의 이미지들은 직접 제작하고 있는 게임용 데이터이므로 무단도용 및 사용을 금지합니다.

 

억울해서 일단 gif로 작업후 다른 방식으로 게임에 써야 할 것 같네요...ㅠㅠ

 

다른 분들은 이런 삽질을 하지 않길 바라며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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