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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게임메이커 스튜디오2에서 스파인 불러오고 설정하기

게임코드프리 2020. 11. 15. 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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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 스튜디오2 스파인 설정

 

우선 스파인에서 스파인 로고를 누르면, 내보내기 (콘트롤 + E)를 누르고 데이터 타입을 JSON으로 선택합니다.

그런다음 아틀라스 생성에 체크를 한 뒤 , 설정을 누르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출력 부근에서 블리드를 체크해야만 이미지를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에서 불러 왔을때

깨끗하게 이미지가 표기 되며 알파 프리멀티 플라이를 체크하면 파츠마다 라인 같은 것이 보이면서

보기 흉한 이미지가 되어버립니다.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에서 스파인 불러오기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에서 스프라이트를 생성하고, Import를 눌러 자신이 스파인에서 내보내기를 한 JSON파일을

선택합니다.

불러오게 되면 애니메이션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 안에 모든 데이터가 들어있으니 안심하고 

확인.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에서 애니메이션을 설정하는 방법

 

///@크리에이트 코드 

skeleton_animation_set("idle")

skeleton_animation_mix("idle","walk",0.4);
skeleton_animation_mix("walk","idle",0.4);

 

플레이어가 될 오브젝트를 작성한 뒤, 크리에이트 코드에 위와같은 코드를 작성합니다.

skeleton_animation_set("처음 애니메이션 될 동작의 이름")

이 동작의 이름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스파인으로 다시 돌아가 아래의 항목들을 체크해야 합니다.

 

skeleton_animation_mix는 동작1~동작2 사이를 프레임 보관하여 자동으로 연결시켜주며 뒤에 숫자는

몇초동안 섞을 것인지를 보여주므로 적절한 숫자를 바꿔가며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부드러운 동작 보관을

설정해주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자신이 만든 동작들이 " "의 이름

 

마지막으로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에서 스파인 동작의 제어

 

	///@desc 스텝이벤트
    
    if skeleton_animation_get()!="walk"
	{
		skeleton_animation_set("walk");
	}

 

키보드를 눌렀거나 키를 눌렀을때 동작이 바뀌어야 한다면, 위와같이 애니메이션을 얻어오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만약 walk라는 동작을 얻지 못했다면 walk라는 동작으로 애니메이션을 세트한다는 의미로 이런 식으로 작업을 하면

쉽게 스파인의 동작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여러가지 항목들은 메뉴얼을 참조

 

게임을 만들다보면, 동작의 제어를 해야 하기도 하고 동작이 일어나는 도중에 동작이 바뀌거나, 

애니메이션 동작을 반복하지 않고 프레임단위로 컨트롤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스파인의 문제보다 코드 작성법에 관한 내용이므로 이 페이지에서는 다루지 않을 예정이며

자세한 기타 항목들에 대해서는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에서 F1을 누르면 나오는 도움말 메뉴얼에서

skeleton 으로 검색하면 다양한 내장 함수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샘플 코드들이 있으니 어떻게 사용하는지 하나씩 해보는 방법이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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