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을 입력했지만 깨지는 경우들을 위한 강좌.
먼저 기본적으로 폰트의 문제인 경우들이 있습니다만, 폰트에 대해서는 이미 자세하게 글을 쓴적이 있기에
아무리 이 강좌를 따라해도 한글이 안나올 경우 과거 포스팅 이것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2018/11/23 - [게임제작/강좌 ] - [게임메이커 스튜디오]폰트 문제 해결 및 TTF OTF폰트에 대해서
[게임메이커 스튜디오]폰트 문제 해결 및 TTF OTF폰트에 대해서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폰트 #TTF #OTF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 에서 폰트 알고 쓰기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를 쓰다보면 별난 폰트에 대한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특히 한글폰트의 경우가 그렇고 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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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먼저 폰트 설정하기
원하는 폰트를 select font에서 선택을 한 뒤,
[1] Add 버튼을 누르고
[2] 오른쪽 From File 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한글 완성형 2350.txt 를 다운로드
[3] 다운로드한 파일을 로드.
[4] Add Range를 선택하면 한글 파일들이 로드되기에 약간의 시간이 걸립니다.
[5] Regenerate 를 선택(이후 텍스쳐 그룹을 나눈 후 한번 더 해야 함)
[2] 텍스쳐 그룹을 나누기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 텍스쳐 그룹은 상단에 메뉴 부분 중 Tools(도구)에서 텍스쳐 그룹을 선택하면 나옵니다.
이부분에서 Add New 를 눌러 텍스쳐 그룹을 새로 생성하고 ,
스크린샷 처럼 Add Resource 를 선택하여 폰트를 추가하여 지정하면 됩니다.
- 이 작업을 하는 이유는 기본 상태에서는 모든 텍스쳐가 한장의 텍스쳐로 이루어져 글씨가 깨지거나 뭉개져서
나오게 되며 차후 최적화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기에 되도록 상황에 따라 텍스쳐를 분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작업을 완료했다면, 다시 폰트로 돌아가서 Regenerate 를 선택하여 텍스쳐를 재정리해줍니다.
[3] 테스트를 해봤더니 아직도 뭉개져요!
이번에는 자신이 만들고 있는 플랫폼 설정(Windows, Android등등)에가서 그래픽 옵션을 보면,
텍스쳐의 사이즈를 조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너무 텍스쳐의 사이즈가 작을 경우 뭉개져서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적정선을 찾아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선택했다면 Apply(적용)을 눌러줍시다.
<만약, 한글을 많이 쓰지 않을 경우>
한글 폰트를 설정은 해두었지만, RPG만큼 엄청난 분량의 한글 텍스트를 쓰지 않을 경우에는 위의 한글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것 보다는 다른 방법을 추천합니다.
다시 폰트 설정에서
[1] Add 버튼을 누르고
[2] 오른쪽 From Code 를 선택합니다.
[3] Add Range
이것으로 자신이 코드 내에서 사용한 한글 파일들만 쓸 수 있게 되기에 용량도 절약되며 텍스쳐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 이 내용을 그대로 숙지하고 따라했음에도 작업이 안될 경우에는 자신이 선택한 폰트 자체가
지원되지 않는 형식일 수 있으니 상단에 링크된 폰트관련 페이지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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