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작/RPG만들기시리즈

[스마일 게임 빌더]3D맥스로 캐릭터 세팅하는 방법

게임코드프리 2019. 3. 5. 09:00
반응형

#스마일 게임 빌더 #3D max #3D 그리드 크기


3D맥스에서 스마일 게임빌더 유닛 세팅하기



아직 스마일 게임빌더가 많은 유저들이 플레이 하지 않아서 인지 외국에서는 다양한 강좌나 정보들이 

공유되는 반면 한국에서는 정보를 찾아볼 수 없기에 대부분 혼자서 알아보고 찾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캐릭터 모델링 파일을 블렌더나 마야에서 제작 후 가져오는 방식은 너무나도 많은 레퍼런스가 있었는데

외국 사이트를 모두 찾아보아도 3DMAX에서 세팅하는 방법이나 정보를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씁니다...(후우..)


  • 3D맥스에서 스마일 게임 빌더의 그리드와 같게 세팅하기



1. Customize 메뉴에서 Units Setup 을 선택합니다.

2. Metric을 선택후 센티미터로 단위를 변경합니다.



3. Tools 메뉴에서 Grid and Snaps를 선택후 Grid and Snap Settings 메뉴로 들어갑니다.

4. Home Grid 탭을 선택하면 Grid Spacing이라는 부분이 보이고 이 단위를 0.5cm로 바꿔줍니다.




빨간색 부분으로 표시한 그리드 4칸이 바로 정확한 스마일 게임 빌더에서의 1블록의 크기 단위와 같으며

A타입인 SD형태의 캐릭터의 경우 맥스 그리드에서 2.5칸을 차지하는 비율 입니다.


FBX컨버팅 세팅 방법



FBX로 컨버팅 하여 보내기를 할때 주의할 점은 바로 Triangulate(삼각형 메쉬)로 변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Geometry에서 삼각형 메쉬를 체크해준후, 아래의 경우에는 스키닝이 되었을 경우 체크하면 되며 

모델링만 보낼때에는 크게 상관없는 부분입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Y-UP입니다.



반드시 Y-UP으로 체크를 해주어야 하며 다른 부분은 체크가 되어있지만 딱히 상관없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핵심적인 컨버팅 세팅인 FBX 포멧부분입니다.


타입은 사실 바이너리나 아스키 둘중 아무거나 해도 스마일 게임 빌더에서 지원을 해주며, 대신

버젼이 안맞을 경우에는 문제가 되거나 오류가 일어납니다.

FBX2014.01 버젼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하며 그 이상되는 버젼에서는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스마일 게임 빌더에서 3D 소재추가하기



스마일 게임 빌더를 실행했을때 나오는 왼쪽 메뉴에서 소재추가를 선택 후 추가를 눌러줍니다.

이곳에서 같은 폴더에 FBX파일과 같은 이름의 텍스쳐가 포함되어있다면 문제없이 불러오기가 가능하며

만약 문제가 되거나 마음대로 세팅했을 경우 본인이 무엇을 실수했는지 알기 위해서

아래의 참고로 제가번역한 번역 문서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019/03/01 - [게임제작/RPG만들기시리즈] - [스마일 게임 빌더]3D캐릭터 추가 방법 메뉴얼 한국어 번역 페이지



추가에 성공하게 되면 정상적으로 모델링이 나오며 크기는 내부에서 조정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크기가 마음에 안들경우에는 다시 FBX를 뽑아야 하는 수고를 겪어야 합니다.

이 외에 뼈를 심어 애니메이션을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맥스 파일로 아직 정확하게 어떤형식으로

해야 하는지 난해한 상황이라 명확하게 알게되면 새로운 포스팅을 통해 공유할 예정입니다.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shareLink
人気ブログランキングでフォロ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