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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 게임 빌더]쉽고 빠르게 3D로 만드는 RPG제작툴!

게임코드프리 2019. 2. 2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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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 게임 빌더 #게임소개 #게임개발 툴 #3D RPG만들기

3D로 간편하게 만드는 게임제작툴 스마일 게임 빌더!

 

 

2017년부터 꾸준히 스마일 게임 빌더라는 툴의 존재에 대해서 알고 있었지만,

사실 초기 버젼은 딱히 끌리는 부분이 없었기에

인디 게임개발사에서 만드는 제작툴 정도로만 여겼습니다.

스팀에서 계속된 업데이트와 차후 관리등을 지켜보면서

이제는 구입해도 되겠다 생각해 구입후 간단한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 스마일 게임 빌더가 뭐지?

 

 

3D로 되어있다고 해도 3D프로그래밍 지식이나 모델링을 할줄 모르더라도

기본적으로 3D 리소스들이 제공되며

스크립트나 프로그래밍 지식이 전혀 없는 유저들도 쉽고 빠르게

RPG게임을 만들어 볼 수 있는 툴입니다.

RPG만들기 시리즈와 동일하지만 다른 제작사에서 만든 후발주자이며 

경쟁자가 뒤늦게 나타난 만큼 사후 관리가 좋은 편입니다.

 

스팀에서 판매중이지만 기본적으로는 한글화가 되어있지 않지만 최근에

이터널 월드라는 블로거께서 번역을 하여 한글패치를 배포중입니다.

 

https://eternalworld.tistory.com/526

 

Smile Game Builder 한글 패치

주의사항 한글패치의 배포는 오직 이곳에서만 진행합니다. 피드백 또한 이곳에서만 받습니다. 패치에 대한 소개가 필요한 경우 게시물 내용에 대한 불펌보다는 이곳 게시물로의 찾아올 수 있는

eternalworld.tistory.com

 

  • RPG만들기 시리즈에 익숙한 유저라면?

 

 

가장 깜짝 놀란것은 꽤나 인터페이스 부터 RPG만들기 시리즈와

매우 흡사하며 사용방식도 너무나 자연스럽게 

제작이 가능하다보니 기존 RPG만들기 시리즈를 해온 유저에게는 매우 편리한 제작툴입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만들기 시리즈와 다르게 스크립트 언어나 자유로운 변형을 제공하지 않지만

놀라운 점은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통해서 DLC 및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돈을 더 추가 하여 구입하면 유니티로 익스포트가 가능하여 3D게임엔진의 활용을

더욱 더 극대화 할 수 있으며 아직 시도해보진 않았지만

그 부분을 통해 프로그래밍이 추가구현이 가능할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유니티로 익스포트가 가능한 점에서 다양한 플랫폼으로 발매가 가능하다보니

인디 게임개발을 목표로 하거나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창구가 되었고 저 역시도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어 구입하였습니다.

 

툴이 아니더라도 게임으로서 만드는 재미

 

RPG만들기 시리즈를 즐겨하는 유저들은 자신이 만든 세계와 시나리오의 연출들을

시도해보며 노는 것도 상당한 즐거움이 있는데,

스마일 게임 빌더 역시도 혼자서 만들어보고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며 느끼는 재미요소도

게임으로서도 톡톡히 몫을 해내고 있습니다.

프로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면 유니티 배포가능한 버젼이나

추가 에디터 DLC를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RPG만들기 시리즈로 게임을 만들지 않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포멧때문인데 스마일 게임 빌더가 어느정도

다른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카메라 워크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것과

리소를 전부 교체할 경우 원하는 스타일을 꽤나 다양하게 꾸밀 수 있다는 점입니다.

 

 

1인칭 시점까지도 되기에 서양 유저들은 이것으로

FPS를 만드려는 시도를 하기도 합니다. (과연...가능할지는...)

 

아직까지도 스마일 게임 빌더에 대한 한국에서 정보 부족

 

 

스마일 게임 빌더 역시도 시간이 더 흐르면 아마 연구하는 사람들로 인해서

많은 정보가 나오고 다양한 시도에 대한 피드백과 공유가 이루어지겠지만

현재까지 검색을 통해서도 구입해서 잠깐 해보는 사람들이나

깊게 파고드는 사람들을 보지 못했기에 저 역시도 아는바가 별로 없는 상태입니다.

 

  • 리소스 추가부분들

 

 

이 부분 역시도 상당히 칭찬할만한 부분인데 3D툴에서 쓰는

FBX로 변환한 데이터를 가지고 올 수 있다보니

꽤나 쉽게(게임개발자에게는) 다양한 형태의 3D데이터를 쓸 수 있습니다.

 

3D만 되는가 하는 궁금증도 있겠지만 아닙니다!

 

 

캐릭터 소재 목록에서 주인공을 2D로 하여 제작할 수 있으며 심지어

2D와 3D를 함께 혼용해서 쓰는 것도 가능하다보니 아래와 같이 신선한 조합도 됩니다.

 

 

현재는 시간이 날때마다 조금씩 툴을 연구해가며 어떤형식으로 만드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 중이며 리소스들을 만들어서 테스트를 해볼 생각입니다.

국내에서도 많은 정보 교류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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