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이벤트 #주사위 #홀짝이벤트 #RPG 만들기 변수
RPG만들기 랜덤 주사위 홀짝 이벤트 만드는 방법
RPG만들기를 하다보면 랜덤으로 무언가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꽤 많이 생깁니다. 오늘은 RPG만들기 MV에서
랜덤 주사위 이벤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드리며, 각각 자신의 이벤트에 맞게 만들 수 있도록
개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랜덤 변수 만들기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랜덤을 생성해줄 변수를 만드는 일입니다.
[1]이벤트를 작성
[2]신규이벤트에서 변수 조작을 선택
[3]변수 이름은 자유이지만 위의 예제에서는 주사위로 했습니다.
[4]조작은 대입 그리고 피연산자에는 랜덤 1~6까지를 적용
- 이벤트의 작성 조건분기
이제 이벤트에서 조건분기를 작성해야 하며, 조건분기는 아까 만들어주었던 변수 주사위를 선택.
주사위 = 1일때 라는 조건문이며 각각의 1~6의 결과에 대한 조건문들을 작성하는 것으로 이 이벤트는 완료입니다.
(1~6까지 나올경우에 대한 조건문들을 모두 작성)
- 결과 확인하기
매번 대화할때마다 랜덤으로 값이 바뀌며 같은 값이 나오는 것이 싫다면, 결과가 나온 후 초기화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화 시키는 방법은 조건문에서 결과를 확인 후 주사위 값에 0을 대입하여
초기화 시키는 것이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제를 위해 조건분기 주사위 값1이 나왔을 경우에만 작성하였습니다)
대사처리 후 주사위 값을 0으로 대입하였으며 각각 조건분기에 모두 달아주면 초기화를 시켜줄 수 있습니다.
랜덤변수를 사용하여 할 수 있는 것은 무궁무진하며 위에 예시에서는 텍스트로 처리했지만 랜덤으로 인해 아이템 보상을 다르게 준다던가 ,
골드를 다르게 준다던가 하는 등의 자유롭게 결과에 대한 보상을 줄 수 있으므로 각각 만드는 게임에 상상력을 추가하여
작업을 한다면 좀 더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날것이라 생각합니다.
- 추가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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