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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인작업]일러스트 스파인작업

게임코드프리 2018. 7. 25.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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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인 #스파인 일러스트 #스파인 애니메이션

 

스파인 일러스트 애니메이션 작업

 

 

스파인 애니메이션을 위해서 과거 프로젝트 원화가의 그림을 파츠 분해하고, 부족한 관절 부위의 이미지를 드로잉하여

모두 분리하는 작업 후, 스파인으로 본을 심어 움직임을 위한 기본적인 준비과정을 마친 상태의 이미지입니다.

 

  • 스파인 애니메이션 결과물

특정 부위의 형태 변화를 위해서 스파인에서 제공하는 메쉬를 수정하거나 이미지의 특성상 

큰 변화를 주기 어려운 부분은 애니메이션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움직임을 최소화 하였고 날개자체가 가진 형태때문에 날개 애니메이션 부분은 

고심끝에 위와 같은 움직임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다관절 툴 경험의 이야기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스무스 무브라는 툴이나, 각 회사에서 직접 제작한 다관절 툴들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데,

대부분 Z값이나 메쉬같은 형태를 나누는 것까진 제공하지 않아 로테이트값과 이동값 혹은 크기 변경만으로 

애니메이션을 해야 하는 제약이 있었지만

스파인은 확실히 자유도가 높아 실력과 작업공정에 들어간 시간이 길면 길수록 

좋은 애니메이션을 뽑을 수 있는 툴이라 생각합니다.

 

 

다른 툴에도 그래프 값을 조정하여 부드럽기만 한 애니메이션이 아닌 프레임을 조율하고 끊어서 

애니메이션을 할 수 있는 커브값 역시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지만 활용도면에서 항상 필요한 것이 아님에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편리합니다.

 

오래전부터 활용되어왔지만 국내에서는 요즘들어 조금씩 활성화되어 사용되고 있는듯 하여 보다 많은 2D게임이 개발되어

스파인 활용자들에게 많은 기회가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며 계속 더 연구해봐야 할 툴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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