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과 정보의 사이

1인개발시 들어가는 총 개발비용은 얼마일까?

게임코드프리 2018. 11. 2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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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개발 비용 #엔진구입 #유니티 라이센스 #라이센스 비용 #1인개발

 

1인개발을 하면서 들어가는 비용은?

 

 

1인개발자가 되어 돈을 벌어보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누구나 한번쯤 1인개발자를 꿈꿔봅니다.

하지만 현실은 들어가는 돈들이 존재하고 본 포스팅의 내용은

혼자서 모든 것을 할 경우에 들어가는 비용만을

책정하였으며 현실에서 사용되는 "의식주(술)"역시 제외한 금액입니다.

게임에 외주비용이 들어갈 경우 훨씬 많아질 수 있음을 인지하고 읽어주세요.

 

 

  • 각 스토어에 들어가는 비용
  • 구글 플레이 스토어 = 수익 발생 수수료 30%지불, 등록비 25달러

  • ONE스토어 = 수익 발생 수수료 30%지불, 등록비 무료

  • 네이버 앱스토어 = 수익 발생 수수료 30%지불, 네이버 IAP적용시 20%, 등록비 무료

  • 크롬 웹 스토어 = 수익 발생 수수료 5%지불 , 앱 최소가격 1.99달러 , 등록비 5달러

  • 윈도우 스토어 = 수익 발생시 수수료 30%지불, 25,000달러 이상시 20%지불, 등록비 23,145원

  • 애플 앱스토어 = 수익 발생시 30%지불, EIN코드 작성시 10%지불, 등록비 연회비 99달러

  • 스팀 스토어 = 등록비 100달러(한화로 11만원정도)

 

개발을 완료하더라도 수익을 스토어에서 떼어가며

처음 개발자를 등록할때부터 위와같은 금액이 발생합니다.

 

 

게임엔진을 사용할 경우

  •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 라이센스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는 유료 엔진 중에서는 비교적 싼 편이지만 각각의 플랫폼에 따라 

 
엔진의 가격이 달라집니다.
 
 
  •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 데스크탑 = 한국 원화로 103,000원

  •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 모바일 = 한국 원화로 432,030원

  •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 웹 = 한국 원화로 150,000원

  •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 UWP = 432,030원

 

장점으로는 한번 구입한 엔진 이외에 비용이 발생되지 않으며

콘솔용 라이센스(PS4,XONE등등)만 

추가로 사용 개월 수에 따른 라이센스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는 각 콘솔 기기 회사에 지불되는 금액)

 

 

  • 유니티 라이센스
 
우선 2017년 이후 영구 라이센스라는 것이 없어져 버렸습니다.
 
 
개인의 학습용이나 개인 라이센스는 여전히 무료이지만 매출이 발생할 경우에는 금액을
 
 
내야합니다.
 
 
 
  • 연 매출 20만불 이하 = 한국 원화로 월 40,000원 라이센스 비용 지불

  • 연 매출 20만불 이상 = 한국 원화로 월 140,000원 라이센스 비용 지불

  • 연 매출 10만불 이하 = 무료 라이센스 유지
 
 
 
*20만불은 1억8천 이상이며 환율이 변동 되지만 그 정도의 금액. 10만불은 1억정도.
 

결국 이 말은 1억도 못 버는 불쌍한 게임 개발자에게는 돈을 받지 않는 인자함을 보여주며

초기 비용이 들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임 개발 기술이 전무할 경우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 최소 

프로그래밍 지식, 그래픽 기술, 음악, 기획력등이 필요합니다.

아무것도 할수 없지만 아이디어만 있다면 그냥 유저를 해야합니다. (....)

 

 

  • 게임개발에 필요한 기술을 학원에서 배울 경우
 
 
일단 학원에따라 다르며 국비 지원이 있을 경우에는 0원에서

최대 50만원정도를 예상해야합니다.
 
국비 지원이 있다고 하더라도 기간이 다르며 게임개발 기술을 하나 배울때마다

어느정도 금액이 발생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가까운곳이 아니라면 최소 버스 혹은 지하철 요금 , 혼자살고 있는 경우엔 생활비도 추가)

 

 
 
  • 게임개발 기술을 독학으로 배울경우
 

책으로 배우기에는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배우는 것이 빠르고 이해력이 높다면,

독학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프로그래밍 필독서 50선이라는 리스트가 있는데 한권당 평균 가격대는

15,000원~25,000원 정도이므로

모든 책을 다 살경우에는 2만원이라 잡으면 100만원 정도가 지출됩니다.

 

또한, 인터넷 강의를 통해서 배우는 방법도 존재하지만 꽤나 설명이 잘되어있는 경우에는

유료이므로 강의 별로 어느정도를 보고 결제를 하는가에 따라서 이부분은 정확한 금액 산정이 어렵습니다.

게임을 작업하는 기술에 투자하여 게임개발자가 되거나 1인 게임개발이 가능해진다면

모든 투자 비용이 회수될 수 있지만

폭망할 경우도 예상하여야 하기에 무리한 투자는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게임을 손으로만 만들수 없다. 툴의 비용

 

 

(당신이 불법으로 사용한 툴 조사들어갑니다)

 

 

  • 게임제작시 사용된 소프트웨어의 가격들
 
  • 3DMAX = 월 225,720원 , 1년 1,799,490원 , 3년 4,858,623원


  • 포토샵 = 비지니스용 월 8만원


  • 스파인 = 기본 69달러, 전문가용 299달러 , 기업용 2200달러


  • 큐베이스 = 엘리먼트 13만원, 아티스트 40만원, 프로 73만원


  • FL스튜디오 = 퓨루이티 10만원, 프로듀서 21만원, 시그니쳐 31만원, 올플러그인 96만원

 

 

일단 유명하고 쓸만한 소프트웨어들 기준을 몇 가지 작성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주 오래전부터 준비를 해왔기에 몇 가지 정품 소프트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지만,

 

사실 한번에 모두 구입하기엔 너무나 큰 비용은 사실입니다.

 

이 부분에서 지출액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며,

 

단점은 이미 익숙해져 있는 툴 대신 또 새로운 무료 소프트웨어에 익숙해지는 시간(배워야 하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 그래픽은 마우스로 불가능 타블렛의 구입하자

 

 

이 부분은 가격대가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이미지로 대체하였습니다.

 

 

 

 

꼭 그래픽으로 성공할 프로 지향적인 성향이 아니라면, 와컴이 아니더라도

 

좀 더 저렴한 것들이 있으며 중고로 구입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마치며

 

아무리 1인개발이라고 하더라도 추가 비용이 발생 할 수 있는데 ,

 

추가 비용은 대부분이 어셋(부속품들)이나 다른 사람들이 만든 데이터(음악,리소스등)를

 

구입하여 쓰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개인적으로도 공부용으로도 어떻게 만들었는지 뜯어보기 위해서 구입한 프로그래밍 소스 라던가,

 

구입한 적이 있지만 이 비용은 자신이 얼만큼 구입 하는가에 따라 달라지므로 금액을 책정하기 어렵습니다.

 

대략적으로 어느 정도 금액들이 들어가는지 정리를 해보았지만 부족하거나 빠진 부분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위의 기준 자체도 평균적으로 예상 비용일뿐...

 

 

만약 모든 것을 다 혼자서 처리가 가능하며 소프트웨어도 그림판과 무료 엔진으로 만든다면 스토어에 등록 비용 정도만이

 

들어갈 수 있으니 위의 비용들이 모두 들어가지 않을 수 있음을 상기하여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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