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리뷰

[게임리뷰]폐인키우기는 끝났지만 계속하게되는 폐인게임

게임코드프리 2018. 7. 4.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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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인키우기 #모바일 게임



폐인키우기





폐인키우기 게임을 시작한지는 꽤 오래전이지만 아직까지도 종종 즐기고 있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일상에서 우리가 한번쯤은 겪어봤을 모습들을 상당히 재치있게 풍자하고 있기 때문에 그래픽이나 겉모습만 보면


병맛게임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게임을 하다보면 주인공에게 애착이 생겨 몰입하게되는 게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캐릭터 만들기





이름을 작성한 후 기본적인 재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영문학 전공 = 토익 도전과제에 유리

  • 컴퓨터공학 전공 = 게임실력에 유리

  • 문예창작학 전공 = 소설쓰기 실력에 유리

  • 디지털 콘텐츠학 전공 = 파프리카방송 실력에 유리

개인적으로는 다 한번씩 해보았지만 역시 초반 돈과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돈을 쉽고 빠르게 

잘 버는 디지털 콘텐츠학이 가장 편하고

좋았습니다. 물론 다른 재능들도 하다보면 결국 업그레이드가 많이 되었을 무렵에는 비슷한 결과를 도출하지만 

복잡하게 플레이 하지 않을 분들에게는 이 전공을 추천합니다!



  • 게임의 목표





게임의 목표는 토익점수, 공모전의 상, 파프리카 시청자수, 택배상하차 횟수, 취업등 

폐인에서 한사람의 사회인으로 성장하기까지의 목표를 채워가며 게임을 하게 됩니다. 

이것을 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동기부여는 학자금 대출을 갚아야 한다는 것인데, 

만약 학자금 대출을 못갚을 경우 게임오버가 되므로 주의.



  • 각각의 시스템들




- 하단의 스테이터스 부분을 살펴보면 , 체력, 허기, 기분이 매우 기본적으로 캐릭터가 활동하며

제약을 받는 중요한 능력치인데, 주요 3가지 능력치가 중요합니다.

  • 체력

체력은 어떤 활동들을 할때마다 조금씩 줄어들고 체력이 소진되었을 경우 침대에서 잠자기를 눌러야 회복이 됩니다.

(쇼핑에서 고급이불로 업그레이드를 할때마다 좀더 빨리 회복이 됨)

가끔 자라고 시켰더니 핸드폰을 보며 딴짓을 하기도 하는데 다시 잠자기 메뉴를 설정해줘야 제대로 회복이 되니 주의!

  • 허기

허기는 방문을 터치하면 밥먹기라는 메뉴가 나오며 밥을 먹는 동안은 주인공의 모습이 보이지 않습니다.

  • 기분



가장 중요한 기분 스테이터스는 기분수치가 낮을수록 주인공 캐릭터가 명령을 듣지 않아 명령권이나 충전을 통해 

인앱결제를 유도한다고 생각했던 부분이지만 사실 기분은 컴퓨터를 터치하면 등장하는 메뉴 중 게임하기나 인터넷 서핑으로

회복을 하면 되기때문에 전혀 필요없는 아이템입니다.




(게임하기가 가장 효율적이며 능력치도 상승하기 때문에 1석2조의 효과)


폐인키우기의 흐름




폐인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상당히 말을 안들으며 돈도 없기 때문에 의자 부분을 터치하여 나오는 

택배 상하차를 주로 나가서 돈을 벌어야 합니다. 

돈을 번 후 학자금 대출 날짜에 맞춰 적당히 업그레이드를 하며 2차 돈벌이들을 물색 해야 하는데

이부분이 바로 초반 캐릭터 생성시 선택한 재능으로 투자를 해야 유리합니다.

예를들어 , 영문학을 전공을 선택하였다면 토익점수를 높여 달성목표의 점수까지 토익 공부와 

토익시험보기를 한 후 취업하기를 하는 형식으로 돈벌기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천하지 않는 것은 정장을 사야하므로...난이도가 높음)

  • 폐인키우기만의 또다른 돈벌이 주식



어째서 쇼핑에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계속 변화하는 대기업 주식을 구입 컴퓨터를 터치해서 나오는 

주식팔기 메뉴에서 주식을 판매하여

차익을 노려 초반의 돈벌이에 큰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시시각각 변화하지만 결국 가장 많이 올랐을때 판매를 하면 차익이 많이 생겨

다른 업그레이드를 해주며 성장시키는 것이 주요 게임의 흐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간단요약 -> 돈벌기 -> 업그레이드 -> 능력치 향상 -> 돈을 더 잘벌기 -> 업그레이드 -> 학자금대출 상환



  • 목표를 더 만들어달라!




어찌보면 더이상 상환할 금액도 업그레이드도 모두 마치고 목표를 모두 달성했다면...


이 게임의 컨텐츠가 모두 소진되었기 때문에 더이상의 목표가 없습니다....(그만큼 재미있게 즐겼다는 반증)


사실 그렇게 짧지 않습니다.


  • 가장 많이 하게될 모습들








이 게임에서는 소설쓰기나 게임하기, 그리고 파프리카 방송하기등을 주로 하게 될 수 밖에 없는데 이유는,


게임은 기분의 스탯과 파프리카 방송과 연동이 되기 때문에 상당히 유리한 선택지이며 


소설쓰기는 상을 받고 계속 쌓일수록


인세를 받게됩니다. 거의 이 활동들을 하게 되면 어느새 대 부호가 되버림으로 게임이 쉬워지는 


불상사가 일어나지만...재밌습니다(...)


역시 인생은 치트.


  • 안타까운 개발자




개인적으로 가장 의미없는 기능이 바로 인앱결제부분이었는데 개발자는 상당히 순수하고 착한 느낌입니다.


이유는 꼭 구매하지 않아도 플레이를 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만들어놓았고 광고수익조차 선택형으로 하였기 때문에 


누르지 않는한 절대로 볼 일이 없습니다. 이 게임을 하면서 한번도 광고를 본적이 없고 


인앱 결제또한 구입을 왜 해야하는지...


필요성을 못느껴 안타까웠습니다. 플레이어에겐 갓 개발자이지만 개발자편에서 보면 


너무나도 너그럽게 제작한것이 안타까울 따름...



게임은 끝이 났지만...





더이상 할것이 없을 정도로 이 게임을 열심히 즐겼고 폐인키우기라는 가벼운 제목때문에 


평가가 절하될 수 있었을지 모르지만


게임자체는 군더더기 없을 정도로 깔끔하고 필요한 기능들만 있고 게임을 방해하는 요소들도 전무합니다.


요즘같은 강제 광고뷰 게임들이 많은 상황에서 이렇게 멀쩡하게 게임을 내놓았다는 것이 놀랍지만 


다음 게임들이 나올 수 있을만큼 수익이 있었기를


기원합니다. 꽤나 오래전 게임이지만 저에게는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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