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로봇대전#Superrobotwarseries
슈퍼로봇대전
슈퍼로봇대전이라는 시리즈는 1991년 최초 게임보이로 윙키소프트가 개발한
최초의 로봇대전 시리즈로 정식 명칭은 그냥 슈퍼로봇대전이었지만
구분을 위해서 '제1차'라고 구분하며
사실상 일시적으로 여러 로봇들의 작품 세계관을 섞인 세계를 그린 SRPG로 시작하여
점차 참전작을 늘려가고 시스템을 다듬어가며 엄청난 시리즈가 된 작품입니다.
초기에는 그저 건담과 마징가Z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 라는
단순한 컨셉으로 시작되어 2021년에는 비디오 게임 시리즈 IP 라이센스
최다등장 기록으로 기네스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윙키소프트 = 하청위주의 영세한 개발사로 초기의 슈퍼로봇대전 시리즈를 제작.
슈퍼로봇대전의 본가 판권 작품들
아래의 표는 워낙 다양한 시리즈, 다양한 플랫폼으로 개발 이식을 하다보니
가장 처음 나온 플랫폼으로만 기재를 하였으며 어떤 순서로 시리즈가
이어져 왔는지에 대해서만 참조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가 다양한 슈퍼로봇대전의 라이센스 총출동인 판권작품들이며
다양한 로봇들이 나오는 것이 아닌 반프레스토 작품만 나오는 것을 OG라고 불립니다.
판권작 = 다른 회사에서 IP를 가지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나 기체들을
라이센스를 얻어 제작 판매한 작품으로 다양한 로봇들이 나오는 것을 말함.
OG = 반프레스토가 라이센스를 소유한 오리지널 작품들만 등장.
슈퍼로봇대전 OG시리즈
- 슈퍼로봇대전OG1 = 2002/반프레소프트/GBA
- 슈퍼로봇대전OG2 = 2005/반프레소프트/GBA
- 슈퍼로봇대전OG = 2007/반프레소프트,토세/PS2
- 슈퍼로봇대전OG 외전 = 2007/반프레소프트,토세/PS2
- 제2차 슈퍼로봇대전OG = 2012/반프레소프트,토세/PS3
- 무한의 프론티어 ~슈퍼로봇대전OG사가 = 2008/모노리스 소프트/NDS
- 무한의 프론티어 EXCEED = 2010/모노리스 소프트/NDS
- 슈퍼로봇대전OG사가 마장기신 = 2010/반프레스토,윙키소프트/NDS,PSP
- 슈퍼로봇대전OG사가 마장기신2 = 2012/반프레스토,윙키소프트/PSP
- 슈퍼로봇대전OG사가 마장기신3 = 2013/반프레스토,윙키소프트/PS3,VITA
- 슈퍼로봇대전OG사가 마장기신F = 2014/반프레스토,윙키소프트/PS3
- 슈퍼로봇대전OG 다크 프리즌 = 2014/토세,B.B스튜디오/PS3
- 슈퍼로봇대전OG 문 드웰러즈 = 2016/반프레스토,토세/PS3,PS4
특이점으로는 그간 다양한 회사들에서 만들었지만 오랜만에
슈퍼로봇대전OG 마장기신은 윙키소프트가 참여를 했습니다. 이유는 알다싶이
슈퍼패미컴용 마장기신 외전의 리메이크 작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관여를 한것으로
보이지만 극악의 난이도를 선보이는 윙키소프트 작품과 달리 NDS용은
캐주얼한 난이도를 선보이는 것도 특징입니다.
또한 크게보면 제2차 슈퍼로봇대전OG, 슈퍼로봇대전OG다크 프리즌,
슈퍼로봇대전OG 문 드웰러즈로 이어지는 시리즈인데,
중간에 다크 프리즌의 경우에는 다운로드 전용과 끼워팔기 논란으로
역시 OG시리즈는 참...답이 없구나라는 것을 느끼게 합니다.
휴대용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사실상 휴대용 시리즈 슈퍼로봇대전의 경우에는 크게 원더스완과 닌텐도 휴대기기 + PSP로
나눠져 있지만 대략적으로 시리즈는 몇가지 없습니다.
슈퍼로봇대전 컴팩트 시리즈(WS)의 경우에는, 슈퍼로봇대전 알파와 비슷하면서
윙키소프트가 제작하는 스타일과 가장 흡사하고
슈퍼로봇대전 알파벳시리즈(A,R,D,J,W,K,L,UX,BX)는 한마디로 말하자면
실험작 같은 느낌이 강한 게임들입니다.
시스템을 넣었다가 뺏다가 추가했다가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했다가
안되겠으면 다시 없앴다하며 휴대용 게임기를 가진 게이머들에게 유료테스트를
진행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광기의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판매량
슈퍼로봇대전 시리즈가 워낙 많이 나오다보니 하나하나 어떤 게임이 좋았는지,
혹은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를 열거하기 보다는 판매량이 말해주고 있기 때문에
한눈에 보면서 이야기를 할까 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왜 시작했는지 후회하기 시작...)
....그럼에도 다 못넣은 점은 정말 광기의 슈로대 시리즈라 말하고 싶습니다.
이것을 통해 알 수 있는것은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중 어떤 작품이 좋더라 혹은
가장 좋았던 슈퍼로봇대전 시리즈를 평가하기 쉽습니다.
역대 슈퍼로봇대전 인기 탑5
1위 슈퍼로봇대전 알파 = 714,789만장
2위 슈퍼로봇대전 F 완결편 = 710,548만장
3위 슈퍼로봇대전 임팩트 = 632,536만장
4위 제3차 슈퍼로봇대전 알파 = 602,695만장
5위 슈퍼로봇대전MX = 520,701만장
(5위는 정말 근소한 차이)
슈로대의 인기가 떨어지는 이유들
우선 요즘시대에 맞지 않는 판권작들이 출현하면서 대체 언제적 애니메이션의 로봇인지
알 수 없거나 인기없는 판권작을 끼워팔기 시작...(아마도 돈때문이겠지)
혹은 판권을 아끼기 위해서 굉장히 OG캐릭터들을 많이 끼워놓거나 비중을
그쪽으로 가져가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홍보를 해주고 싶어도 PS4같은 곳에서 화면공유가 되지 않으며
쉐어플레이가 안됩니다. (뭐 법적인 문제가 있어서 어쩔 수 없다고는 이해함)
점점 사기 기체가 너무 심할정도로 나와서 이 게임이 일기당천 로봇대전인지
전혀 전략성이 필요없어지면서 지루해집니다.
그리고 다음 중 V , X, T 가 아닌것은? 이라고 퀴즈를 낸다면
대부분 맞출수가 없을 정도로 차이가 없습니다. (특수 참전작 기체가 나오면 알듯)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개인적인 생각들
제3차 슈퍼로봇대전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80%는 시리즈를 나오면 그냥 사서 하는
게이머였기에 윙키 소프트의 미친 난이도를 경험한 유저로서는 점차 쉬워지는
슈퍼로봇대전이 사실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초반 사기 캐릭터들을 앞세워 집중 쓰고 던져놓거나
차후에 다양한 시스템들이 추가되면서 나름 즐겁게 하며 익숙해지려는 찰나
갑자기 슈로대A같은 작품이 나와서 밸런스를 붕괴시키거나 문제점들을 열거하자면
너무나 많았습니다.
최근의 슈퍼로봇대전30만 봐도 오토전투가 들어가거나 너무나 지루하고 긴 서브미션들까지
잠들기 딱 좋은 스타일이 나오는등... 10년간 언제한번은 다시 재밌어지겠지 하며
참아왔지만 최근에 나오는 모든 작품들이 애초에 슈퍼로봇대전이 왜 재밌었는지를
잊어버린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시나리오도 개판이고...)
기본적으로 신규유저에 대한 시스템 설명의 부족은 기본이며,
내가 키운적이 없는 캐릭터를 시나리오로 강제 출격시키거나 육성에 대한 ...
후 아닙니다. 말해뭐해...
가장 아쉬운점은 하루빨리 마크로스 시리즈의 판권이 (애니,로봇,음악이 다따로되어있음)
정리되어서 해외판에서 마크로스 시리즈가 나오기만을 바랄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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