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작/강좌

[게임메이커 강좌]툴 개념 속성배우기

게임코드프리 2016. 10. 6.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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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블로그에 들어왔다는 것은 게임메이커 강좌를 찾고 있거나 기초부터 차근차근 하면서도 몹시 빠르고 핵심적인 것만

골라 먹고 빠지겠다는 분들이라는 가정하에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의 강좌를 시간날때마다 작성하려 합니다.




기본적인 툴 설명


처음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것 정도는 컴퓨터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면 모두 알 것이라 생각하고 패스합니다.

먼저 프로젝트를 처음 생성하게 되면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의 기본적인 모습입니다.

어느 툴을 사용하더라도 명심해야 할 것은 모든 것을 다 알필요가 없다는 것을 우리는 명심해야합니다.

왼쪽에 보이는 탐색기 처럼 폴더 형식이 있는데 이 부분 부터 설명을 할 것이니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 아래의 모든 설명들은 폴더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이 폴더가 어떤 역활을 하는 폴더인지 이해한다면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준비가 모두 된 것입니다.


Sprites  게임메이커를 이용하면 가장 많이 이용하게 될 스프라이트를 불러오거나 설정하거나 

관리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Sounds 음악 효과음등을 이곳에 넣어 게임을 만들때 이곳에 넣은 이름을 참조하여 만들게 됩니다.


Background 이곳에 배경을 넣거나 좀더 큰 이미지들을 넣는 용도로 사용하며 3D를 할때는 

텍스쳐를 사용할 공간으로 활용됩니다.


Path 이동 경로를 그려주고 그 위치 값을 그대로 이동 할 수 있는 패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Script 계속 반복적으로 사용할 코드들을 묶어 함수로 만든후 호출만 하면 되도록 스크립트를 만들어 놓는 

폴더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Shaders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에서 쉐이더는 화면의 표면이나 효과등을 만들어 쓰이고 그 효과들을 

넣는 폴더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Fonts 게임에 사용할 폰트들을 넣어두는 폴더이며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다르게 폰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리소스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Time Lines 타임라인은 흔히 보스의 패턴 페이지가 나뉘는 것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으로 여러가지 

타임라인을 이곳에 모아 넣을 수 있습니다.


Objects 게임메이커의 핵심 폴더로 이곳에서 모든 게임에 들어가는 오브젝트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게 모아놓은 

폴더입니다.


Rooms 룸은 게임의 화면을 제어하는 방이라는 의미로 스테이지를 만드는 것도 모두 

이 룸을 통해서 제어하고 배치합니다.


Included Files 이 폴더는 다른 추가 기능을 만들 수 있도록 고급 자원을 불러와 활용할 수 있는 폴더이지만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다면 무용지물.


Extensions 다른곳에서 지원하는 API를 불러와 사용하는 폴더로 이 폴더 역시 

API 관련된 지식이 있어야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는 우선적으로 알아야 할 구조는 없으며 게임을 만들때 가장 중요한 이미지와 사운드 

그리고 배경이나 스테이지 , 오브젝트등 

어떤 것을 어디에 넣어놔야 할지만 알아도 게임을 만드는 것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폴더에 리소스를 추가하는 방법



리소스를 추가하려는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뜨는 화면으로 어느 폴더에서 누르던 

상관 없이 모두 같은 형식의 메뉴가 나옵니다.

예를 들면 스프라이트 폴더에서 누른다면 Create Sprite.


게임에 리소스가 너무나 적은 양으로 한다면 하나하나 만들면 되지만 점차 리소스가 많아지게 되면 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탐색기에서 자신의 하드 디스크를 정리 하듯 Create Group으로 정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소스의 이름을 정할때는 구분되도록



스프라이트를 추가 하거나 모든 리소스를 추가할때는 반드시 지켜야 나중에 고생을 안하게 되는 것이 바로 

이름을 잘 정해 놔야 합니다.

스프라이트라면 img 혹은 앞에 s_ 를 붙이던 이것이 이미지 파일이라는 것을 알아야 나중에 중복 이름을 짓지 않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오브젝트도 stand 이고 이미지도 stand라면 이것을 컴퓨터는 구분할 수 없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img_player_stand

obj_player_stand


초스피드로 게임 실행되게 세팅하는 방법


게임은 어떻게 만드는지 잘 모르겠지만 일단 화면을 띄워보고 싶다라고 한다면 아래와 같이 최소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 스프라이트 폴더에 이미지를 추가하기

  2. 오브젝트를 새로 만들고 새로만든 오브젝트에 위에 만든 스프라이트를 불러와 오브젝트를 작성

  3. 룸 폴더에 새로운 맵을 만들고 위에 보이는 objects 탭에서 방금 만든 오브젝트를 클릭하여

    오른쪽 격자가 있는 곳 원하는 위치에 배치.

  4.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의 전체 툴 상단에 있는 녹색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하거나 단축키 F5


(다음강좌에서도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추천해주시면 점점 더 빠르게 작성 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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