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야기

[2D좌표]2D 좌표의 개념을 이해하기

게임코드프리 2016. 9. 22. 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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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좌표의 개념 이해하기


2D 좌표란 우리가 보고 있는 현재의 게임 화면을 컴퓨터가 알기 쉽게 인간과 


서로 합의 한 룰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 캐릭터를 화면 오른쪽 중간쯤에 가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냥 마우스로 여기쯤? 찍어주면 알아서 알아듣는다면 좋겠지만 정확하지도 않고 거기가 어딘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X와 Y로 나눠 숫자로 매기게 됩니다. 


x가 뭐고 y가 뭐지? 할 수 있지만 그냥 가로 세로를 x,y 라고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위의 바둑판과 같은 그림의 두꺼운 검정색 테두리 선이 우리가 보는 화면이라고 생각하면


가장 왼쪽 상단 모서리부터 가로 세로 위치 0,0 이 되고 그 후부터 숫자로 칸을 나눠 좌표를 나눕니다.


숫자의 갯수는 언제까지?


0부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화면의 해상도라는 것이 있는데 그 해상도 크기만큼이 갯수가 됩니다.


1280 x 720 의 가장 최소 HD해상도가 있다고 친다면 1280만큼의 가로 칸수와 720만큼의 세로 칸수가


화면에 존재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응용은 어떻게?


이제 좌표를 알았기 때문에 바로 두뇌가 좀 명석하다 하는 분들은 머리를 스치고 지나가는 생각이 


들것입니다. 아하! 게임을 만들때 모든 이미지들이 바로 저렇게 좌표로 표시되는 것이구나!!


그렇습니다. 화면 상단에 HP바를 하나라도 넣고 싶다면


x=1;

y=1;


이렇게 원하는 위치를 정확하게 우리도 알고 컴퓨터도 알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캐릭터가 이동하는 원리도 어떤 좌표에서 부터 어떤 좌표까지 계속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player_x+=1; 이런식으로 픽셀에 1값을 계속 더하는 것으로 이동이 되는 것 처럼 


좌표를 이해하는 것 만으로도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이해가 안되는 것이 있으면 댓글로 자유롭게 질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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