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버튼 게임메이커 #모바일 개발시 버튼 #애드몹 배너사이즈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안드로이드 개발시 알아야할 지식들
모바일 환경에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알아야 할 것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조작체계인데, 일반적으로는 터치는 컴퓨터의 마우스 조작과 같습니다.
하지만 누르는 버튼이나 컴퓨터와는 다르게 멀티 터치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기에 생각과 다른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 기본 조작체계
- 버튼의 의미들
모바일 해상도는 어떻게 맞춰야 할까?
상당히 다양한 모바일의 해상도는 완벽하게 맞추기는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비율이 맞다면 게임메이커 스튜디오2에서 자동적으로 맞춰주지만 비율이 엉망일 경우에는
제작자가 의도한 대로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짤려서 나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많은 16:9에 맞추는 것이 좋지만 모든 사용자들이 좋은 폰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며
다양한 비율의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 대응에 맞게 어느정도 변화가 가능한
인터페이스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는 1280 x 720 으로 제작하는 것이 좋지만 그 이하의 16:9 비율도 상관없음 )
이 부분을 완벽하게 문제 없이 구동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구조이기에
따로 강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관련 함수들
- os_powersave_enable()
1 2 3 4 | if os_type == os_android || os_type == os_ios { os_powersave_enable (false); } | cs |
이 함수는 절전 기능을 끄거나 켤수 있는 함수로 절전기능을 끄고 싶다면 (true) 끄지 않는다면 (false)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 os_is_network_connected()
1 2 3 4 | if os_is_network_connected() { facebook_init(); } | cs |
현재 인터넷에 연결되어있는지를 알아내는 함수로 만약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있다면 무엇을 해라라는
명령을 내릴 수 있기에 멀티를 지원해야하는 게임에 유용한 함수입니다.
- os_device
os_device의 경우에는 각각의 디바이스 종류를 알아낼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대응하기 힘든 기종이라면 오류값의 코드를 미리 짜두거나 특정 기기의 오류에 대응하는 코드를 만들어 낼 수 있기에
버그픽스에 유용한 함수라 생각합니다.
그 외에 이야기
국내에서는 여전히 모바일 게임이 강세이다보니 모바일로 개발하는 1인 개발자가 많지만
외국에서는 스팀이나 PC버젼, 혹은 콘솔을 대비한 인디게임들을 만드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모바일에 관한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의 정보나 커리큘럼들을 외국사이트에서도 찾기 어려우며
국내에 몇 없는 사람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해가며 알아내는 것이 전부인 상황입니다.
이 페이지도 큰 도움이 될 순 없겠지만 지금까지 알아낸 정보들을 공유하는 것이며 유용한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공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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