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작/소스코드

[게임메이커]당구게임이나 컬링같은 충돌물리 게임소스

게임코드프리 2018. 7. 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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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물리 #당구게임 #컬링 #게임강좌



당구 게임같은 충돌 물리 게임을 만들자(난이도 중상급이상)





(그저...겨우 움직일뿐)



처음 강좌와 함께 소스코드 분석을 도울까 생각했지만... 사실 이 부분은 사람에 따라 


아직 1도 이해하기 어려운 코드들이 들어있기에


코딩을 하는 방법부터 알려줘야 하고 너무나 방대한 분량을 아무런 대가도 없이 알려줄 만큼 


그렇게 여유있고 윤택한 생활을 하는 사람도 아니기에


그냥 이미지 리소스 부터 코드까지 소스코드를 공개하며 썰을 풀어보려고 합니다.




액션으로 충돌물리가 가능?



- 게임메이커에는 액션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액션으로 물리를 구현한다? 실제로 진짜 물리가 적용되어 가능하다면


그 실력으로 이제는 액션은 그만하고 코딩을 해야합니다. 





차후 소스코드를 열어보면 알겠지만 이렇게 코딩으로 작업을 해도 실제 게임은 허접합니다...


왜냐하면 물리는 엄청나게 어렵기 때문에 그렇게 코드 몇줄과 액션 몇개로 구현할 수 있는 범위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당구나 컬링 같은 물체의 충돌에는 반사각, 회전충돌, 거리값 , 속도값등 많은 계산 범위가 들어가기 때문에 


그 많은 상황에 맞게 계산된 값을 적용해줘야 하는 분야이므로 초보자가 만질수 있는 범위의 게임이 아닙니다.





참고로 오늘 공개하는 이 게임소스는 상당히 오래전에 작성되었지만...사실 제대로 구현이 된것도 아니고 


겨우 공을 쳐내서 움직이는 정도였기에 원하는 당구게임을 만들지 못한채 포기한 소스입니다.


수많은 외국 게임메이커 프로그래머 유투브 강의를 보고 흉내내며 따라해봐도 역시나 어려운 내용이었기에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




게임소스에 대해서



- 어찌되었든 이 게임에 들어간 리소스, 코드등에 대해 자유롭게 사용하거나 공부용으로 뜯어보도록 공개를 하는 것이며,


이곳에서 만들어진 스크립트 혹은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프로그래밍 지식이 전무한 상태에서의 


질문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도 누군가를 가르쳐 줄만큼은 모릅니다...)



뜯어보고 어떤식으로 작업이 되어있는지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를 스스로 생각해보면서 


게임메이커 스튜디오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코드들을 사용하여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는점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소스코드 다운로드▽]

snooker start.gmx.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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