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작/개발일기

[RIVESION FRAME]리비전 프레임 프로젝트 개발일기 #1

게임코드프리 2019. 4. 2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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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 일기 #인디게임 #게임 개발과정


리비전 프레임(Rivision Frame) 개발시작



깨작깨작 게임에 필요한 여러가지 시스템들을 연습하거나 기존에 작업했던 프로그래밍 코드를 정리 및 

울거먹기를 통해 신규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다른 일을 하면서 모아온 얼마 안되는 자금으로 몇개월 정도는 버틸 수 있기에 

그 동안에 프로젝트를 완료하여 혼자서 게임을 제작하고 발매를 해보겠다는 꿈을 이루려 도전하게 되었고

시원하게 망할 경우에는 또 다음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 다른 일을 알아봐야 하는 부담감과 함께

열심히 해보려 합니다.


[게임의 기본 정보 및 목표]

장르 :  2D플랫포머 액션

기본 해상도 : 1280 x 720

지원 조작 : 키보드 or 게임패드

발매 플랫폼 : PC 스팀

희망 가격 : 10,000원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게임을 만든다는 것은 꽤나 많은 준비와 시간이 필요하다보니 생활비라도 벌기 위해 혹은 다음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제작활동을 할 수 있을만큼의 판매량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인디 게임이 그렇듯 생활고에 찌들어 완성작 이후 후속작이 나오지 않거나 신규 프로젝트는

나오기 힘듭니다.

저도 이런 부분은 각오를 하고 시작하는 것이기에 과거의 실패들을 거울삼아 몇가지 준비를 했습니다.


  • 변경이 되더라도 큰 틀은 잡고 진행


우선 이 게임의 기획단계에서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시나리오 부분이며,

시나리오 부분의 반전이나 생각하게 만드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시나리오 부분은 예전부터 고민을 하며 큰 틀은 잡아두었고 유저에게 보여주어야 할 시나리오의

구성 순서나 어떤식으로 연출을 할지등의 세부적인 부분은 작업중입니다.


  • 기획중인 게임의 시스템들


 구성

 비고

 액션

 가드, 구르기, 공격, 점프

 아이템의 레벨업만 존재

 입수한 무기 및 방어구만 레벨업이 존재하고 캐릭터의 레벨은 존재하지 않는다.

 특수 아이템

 특수 아이템을 통해 갈수 있는 지역과 없는 지역으로 나뉘어 반복적인 모험이 가능


회피의 경우에는 지금까지 보아온 무적회피에 대한 게임밸런스가 무너지는 경우를 많이 보았기에

아래와 같이 구성할 예정입니다.

[시작 프레임 → 무적 구간 프레임 → 끝 프레임]

시작프레임과 끝 프레임에서는 피격판정을 받기 때문에 조금 느리거나 끝 프레임에서 공격을 당할 경우에는

피격을 당하게 됩니다.


가드의 경우에도 단발성 공격에는 원활한 가드가 가능하지만 덩치가 큰 몬스터의 공격에는 가드시 

밀려나게 됩니다. 혹은 3연발 이상의 공격에도 밀려나게 됩니다.


이 외에도 아직은 명확하게 할지 말지를 고민하는 시스템들에 대해서는 차후 정보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프로그래밍은 Ctrl + V



지금까지 수차례 게임 제작을 연습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바로 성공적인 시스템들을 가져와 프로젝트에

다시 활용을 할 수 있다는 점인데, 그래픽은 매번 새롭게 만들어야 하는 반면 프로그래밍은 역시 

재활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그나마 개발시간을 줄여줄 수 있기에 좋은 부분입니다.


조작감이나 똑같은 시스템이라도 반복해서 만들면서 시행착오를 겪었던 부분들을

새로 만들때에는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이미 한번 만들어보고 밤새가며 고민했던 코드들이

나름 정리가 되어있다보니(외우진 못함) 다른 프로젝트를 열어서 코드 분석을 다시 하고(내가 만들었는데 기억안남)

분석을 마치면 다시 쓸 수 있습니다.


작업해야 할 것들에 대한 정리


해야 할 To do 리스트는 사실 더 많지만 우선 급하게 데모라도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선행되야 하는

작업들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리스트

내용 

 상태

 타이틀

 타이틀 이미지 및 메뉴구성

 완료

 맵 타일작업

 6가지 정도의 맵구성 타일, 원경 배경 디자인 작업

 3%작업

 캐릭터 작업

 주인공 디자인, 스파인 애니메이션 작업

 미정

 인터페이스 구성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기획 그리고 UI코딩 작업

 미정

 액션 시스템 작업

 이동, 가드, 회피, 점프, 충돌체크, 오브젝트 기능들

 2%작업

 시스템 작업

 키 변경시스템, 화면전환 연출, 워프 시스템등

 미정

 대화 윈도우 시스템

 캐릭터간의 대화가 가능한 시스템

 완료



이 외에도 해야할 작업들도 많고 이미 작업된(다른 프로젝트에서) 것들을 정리하여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쓸 수 있도록 교정하거나 수정하는 작업들이 있다보니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로서는 수입이 없다보니 시간에 쫓기며 작업을 해야되서 버그가 발생할 만큼의 복잡한 시스템이나

추가 요소들은 되도록 넣지 않고 내가 구현이 가능한 부분들만 신경쓰려고 합니다.


다음 개발일기가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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