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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MAKER MV(RPG 만들기 MV)랜덤주사위 홀짝이벤트 만들기

게임코드프리 2018. 7. 1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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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덤이벤트 #주사위 #홀짝이벤트 #RPG 만들기 변수


RPG만들기 랜덤 주사위 홀짝 이벤트 만드는 방법



RPG만들기를 하다보면 랜덤으로 무언가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꽤 많이 생깁니다. 오늘은 RPG만들기 MV에서 

랜덤 주사위 이벤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드리며, 각각 자신의 이벤트에 맞게 만들 수 있도록 

개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랜덤 변수 만들기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랜덤을 생성해줄 변수를 만드는 일입니다. 


[1]이벤트를 작성

[2]신규이벤트에서 변수 조작을 선택

[3]변수 이름은 자유이지만 위의 예제에서는 주사위로 했습니다.

[4]조작은 대입 그리고 피연산자에는 랜덤 1~6까지를 적용


  • 이벤트의 작성 조건분기



이제 이벤트에서 조건분기를 작성해야 하며, 조건분기는 아까 만들어주었던 변수 주사위를 선택. 

주사위 = 1일때 라는 조건문이며 각각의 1~6의 결과에 대한 조건문들을 작성하는 것으로 이 이벤트는 완료입니다.



(1~6까지 나올경우에 대한 조건문들을 모두 작성)


  • 결과 확인하기


매번 대화할때마다 랜덤으로 값이 바뀌며 같은 값이 나오는 것이 싫다면, 결과가 나온 후 초기화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화 시키는 방법은 조건문에서 결과를 확인 후 주사위 값에 0을 대입하여 

초기화 시키는 것이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제를 위해 조건분기 주사위 값1이 나왔을 경우에만 작성하였습니다)


대사처리 후 주사위 값을 0으로 대입하였으며 각각 조건분기에 모두 달아주면 초기화를 시켜줄 수 있습니다.


랜덤변수를 사용하여 할 수 있는 것은 무궁무진하며 위에 예시에서는 텍스트로 처리했지만 랜덤으로 인해 아이템 보상을 다르게 준다던가 ,

골드를 다르게 준다던가 하는 등의 자유롭게 결과에 대한 보상을 줄 수 있으므로 각각 만드는 게임에 상상력을 추가하여

작업을 한다면 좀 더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날것이라 생각합니다.

  • 추가 예:

홀짝의 경우에는 1~6까지의 1,3,5 홀과 2,4,5의 짝이 있으므로 , 홀과 짝을 구분할 수 있는 변수가 필요합니다.

[1]변수작성 홀짝에 상수 0을 대입 (0과 1로 구분할 예정)

주사위를 굴려 각각 조건분기를 만들어 주고 1,3,5일 경우 변수 홀짝에 홀이므로 0으로 대입 그리고 조건분기를 

그 안에 한번 더 작성하여

0일경우 홀입니다. 라는 등의 이벤트를 작성해주면 구분을 지을 수 있습니다.

홀 아니면 짝이기 때문에 이 때 조건분기에서 그밖의 지점에 대해 작성부분을 체크해주고 이 부분이 바로 짝일 경우기 때문에

짝입니다. 라고 알려주는 텍스트를 작성혹은 보상등을 해주면 이벤트가 완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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