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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MAKER MV]패럴랙스 맵핑만들기(parallax mapping tutorial)

게임코드프리 2016. 9. 29.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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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럴랙스 맵핑


RPG만들기 시리즈 최신버젼(현재까진 2016)인 MV에서 패럴랙스 맵핑을 만드는 법을 소개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기존의 맵 타일만으로는 자유롭지 못한 배치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여러 맵타일을 섞을 수도 있고, 직접 맵을 드로잉 하여 그릴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준비물


당연히 RPG maker mv 가 있다는 가정하에,


아래의 두가지 플러그인이 필요합니다.



[Yep.18-region-restrictions]


http://yanfly.moe/2015/10/20/yep-18-region-restrictions/



[TDDP_BindPicturesToMap]

http://forums.rpgmakerweb.com/index.php?/topic/46776-bind-pictures-to-map/


TDDP 스크립트 파일을 저장할줄 모르는 분들을 위해 따로 첨부파일을 만들었습니다.

▽다운로드

TDDP_BindPicturesToMap.zip



위에꺼 다 받으셔야 합니다.



플러그인 적용하는 방법




C:\Users\컴퓨터 이름\Documents\Games\Project1\js\plugins

이곳에 다운 받은 플러그인을 압축해제 하는 것으로 세팅이 되지만 사용의 유무는 게임 자체에서 해야합니다.




RPG MAKER MV를 실행 시킨 후 F10번을 누르면 플러그인 매니저가 나오는데 이곳에서 빈칸에 더블클릭하면



자신이 다운 받은 플러그인을 선택 후 ON 으로 해두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1. 기본적인 형태를 만들기






모든 오브젝트를 다 배치를 할 필요는 없으며 어떤 골격으로 만들지 구조만 잡아놓은 뒤 화면을 캡쳐를 합니다.



주의!




만약 캡쳐를 할 때 위와 같이 1:1 돋보기 아이콘이 비 활성화 되어 있어야 오리지널 사이즈로 캡쳐가 되는 것이니


꼭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저게 활성화 되어 있다면 비율이 현재 확대되어 있거나 축소 된 상태이기에 다시


캡쳐를 해야 합니다.







2.포토샵에 가져가기





(시차 배경쪽 이미지와 에디터에서 보여주기는 아직 신경쓰지 마시길...)



포토샵에서 사이즈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맵의 속성창으로 확인을 합니다. 왼쪽 폴더구조에서 더블클릭하거나


스페이스바로 지도 속성을 볼 수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새로운 창을 열고 사이즈 계산법은


가로 22 * (타일 사이즈48) 세로 15 * (타일 사이즈48) 






3.격자 세팅하기



1. 포토샵 메뉴에 -> View -> Show -> Grid 로 우선 그리드를 보이게 하기



2. 포토샵 메뉴에서 -> Edit -> Preferences -> General...선택에서

Grid & Slices 을 선택해보면 Gridline Every 에 Rpg maker mv 의 기본 타일 사이즈인 48을 입력하고 단위는 pixels로

그리고 Subdivisions 는 1로 선택하고 완료합니다.





4.배치하기



격자를 켰으니 어느정도 캐릭터가 이동할 공간들을 염두해 가면서 배치를 하고 반드시 처음 캡쳐한 골격인


바닥과 벽면이 있는 메인 이미지와 오브젝트(가구들이나 그런것들)은 레이어를 합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사실 예쁘게 만들려고 하면 너무 오래걸리기 때문에 우선 어둡고 밝고 정도만 배치를 해도 충분히 분위기가 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배치를 하며 가장 염두해 두어야 하는 것은 바로 주인공이 이 오브젝트를 지나갈때 빛이나 나무기둥이


주인공의 아래쪽으로 보여지면 안되기 때문에, 주인공이 아래에 있어야 할 이미지들은 반드시 따로 레이어를


분리 해두시길 바랍니다.


(예: 지붕 끝이라면 분리를 해두지 않을 경우 지붕 위에 올라가 있는 듯한 느낌이 드는 상황이 발생)





5.폴더별 저장하기



이제 미리 보기용으로 사용할 전체 완료이미지는 Rpg Maker mv 의 자신의 프로젝트 img 폴더 parallaxes에 저장.





그리고 방금 저장한 이미지를 또다시 img 폴더의 pictures에 저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이 빛이나 주인공 위에 그려질 이미지 역시 img 폴더의 pictures에 저장합니다.





6.게임에 적용하기




이벤트 편집으로 아까의 맵에 방해가 되지 않을 위치에 이벤트를 삽입합니다.


1. 그림 보여주기로 가장 밑 바닥이 될 이미지를 불러오고


플러그인 명령으로 BindPictureToMap 1 below_tilemap 입력



2. 그림 보여주기로 빛이나 캐릭터의 위에 보여지게 될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플러그인 명령으로 BindPictureToMap 2 above_characters 입력


이벤트 지우기




만약에 빛이나 이런것 없이 그냥 그림 한장으로 모든 것을 표현할 분들은 1번까지만 진행하셔도 됩니다.


'



다시 지도 속성에서 이미지를 parallaxes에 저장한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그리고 에디터에서 보여주기를 체크 하면 보여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고 여러분들이 무엇을 실수 했는지


예상이 되어 미리 쓰자면, 현재 맵을 투명 타일로 모두 지워두시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미지가 안보일 것입니다.





7.마지막 통행 가능 상태로 만들기





아까 설치했던 플러그인으로 다양한 번호로 다양한 통행 설정을 할 수 있는 플러그인 이지만 이 강좌에서는 


통행이 가능한걸로 기본 세팅 되어있는 1번으로 주인공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체크하면 모든 것이 끝이 납니다.



-꽤나 간략하면서 핵심적인 것만 적었는데도 길어졌네요, 모르는 것이 있으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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