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작/개발일기

[인디게임개발]게임개발 일기 #3

게임코드프리 2017. 9. 19.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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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팅은 게임개발이 쉽지 않다는 것을 #

직접 보여주기 위해 작성 되었으며 게임 개발 강좌 혹은 정보공유가

아님을 다시한번 밝힙니다.



지금까지의 시스템 정리





워낙 무계획으로 생각나는대로 만들었기 때문에 엄청나게 많이 만들었음에도 정리가 안되어 정리를 시작.



1. 기본적인 충돌체크


기본적인 충돌체크는 되어있으나 예외처리들에 대한 작업은 미흡하여 아래와 같은 현상이 벌어짐.

- 총알이 벽을 반사하여 떨어지는 물리는 구현되있으나 , 벽 위쪽(총알기준)을 맞을시 벽에 박힘)

- 엘레베이터 탑승하여 상승, 하강시 좌우 벽에 캐릭터가 있을시 끼임(예외처리 안함)

- 적과 부딪혔을때의 충돌예외처리를 안하여 지속데미지가 들어감



2. 카메라 워크


엔진이 교체되면서 기존 작동하던 카메라 워크가 작동을 안하며 기본적인 캐릭터의 이동을 쫓아가는것은 재구현.

- 카메라 흔들림(타격감이나 연출을 위한) 재구현 필요

- 타겟 변경하여 줌인 줌아웃 미구현(연출용)



3. 화면전환 효과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며, 추가로 화면전환 효과가 필요하면 그때 제작

- 페이드인 페이드아웃(블랙버젼 ,화이트버젼) 완료

- 픽셀이 좌우로 걷어지는 효과 제작완료



4. 시스템


계속 추가되어야 하지만 현재까지 구현된 것과 미구현된것 문제점들에 대해 정리

- 키보드와, 게임패드 지원가능 완료

- 키맵핑 시스템 미구현(인터페이스가 정리될때 작업)

- 세이브 로드 시스템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지만 암호화 작업및 보안에 취약하여 다시 재작업이 필요

- 레벨업 시스템 시스템 및 스테이터스 변화는 작업완료 비쥬얼로 보여지는 부분들(인터페이스 및 연출)은 미완성

- 워프 시스템작업, 기본 정해진 루트로 이동하는 워프는 완료. 선택하여 워프하는 부분은 미완성

- 대화 시스템작업, 메세지를 입력하면 타이핑 처리 애니메이션 완료. (메세지 창 디자인과 연출 작업은 미완성)

- 사운드 콘트롤 시스템(구조화는 되어있으나 작동 여부에 대한 테스트를 안함)

- 전투 시스템(결정이 되지 여러가지 작업을 통해 테스트 및 고민중)

- 타이틀 메뉴구현 및 연출 완료

- 사망시 연출 및 마지막 저장 위치로 로드 하는 시스템 완료

- 인벤토리 시스템 기본적인 기능 습득 , 장비, 파기만 되며 버그가 있음

- 아이템 스테이터스 랜덤시스템 구현

- 코스튬 및 무기 변경 시스템 구현

- 라이트, 쉐도우 시스템 구현

- 피격시 무적 시스템 구현



5. 오브젝트


지금까지 만들어진 오브젝트 기능들

- 미는 오브젝트(캐릭터가 오브젝트에 닿아 푸쉬를 하면 애니도 반응)

- 리프트 오브젝트(예외처리 외에 기능적으로는 완료)

- 아이템 박스(랜덤 아이템등 박스에서 무얼 줄지 정하기만 하면 기능 구현완료되있음)

- 세이브 오브젝트(가까이 다가가면 애니메이션 반응 및 시스템 구현완료)

- 스위치 오브젝트(한 객체에 대한 스위치 반응은 구현 되어 있으나 여러 오브젝트를 콘트롤 하는 것은 현재 불가)

- 타격시 부서지는 오브젝트(총알에 대해서만 충돌 판정 칼에 대한 판정은 현재 할지 말지 고민중)

- 상하로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는 오브젝트(구현완료)



6. 인터페이스


너무나 많은 인터페이스 화면들이 필요하여 현재는 필요한 것만 제작함

- 기본 게임 인터페이스 ( 레벨, HP, 총알, 탄창 , 돈표기 위치) 작업됨

- 장비 및 인터페이스 불러오기 탭으로 메뉴이동 및 인벤토리 화면구성까지 구현됨



해야될 것들 정리



1. AI 작업


적들의 패턴이나 보스 패턴들에 대한 작업 미구현되어 있고, 필요한 패턴들은 아래와 같음. (더 필요할지는 미정)

- 좌우로 왔다갔다 하며 패트롤 및 추적과 포기에 대한 AI작업 필요

- 고정형 적으로 주인공 발견시 반응하는 적

- 다양한 보스 패턴들



2. 연출


시나리오 연출을 제외한 게임내부의 필요한 연출들 정리

- 적 사망시 화면 흔들림, 폭발 이펙트, 파편이나 기름이 튀는 이펙트 필요

- 주인공의 공격 장면에 대한 타격감이 현재 부족 정리가 필요

- 보스 AI구성이 끝나면 보스 등장, 사망등의 연출 필요

- 인터페이스 연출들 레벨업등 돈 습득시 유아이 애니메이션등에 대한 연출 필요

- 피격시 화면의 노이즈 혹은 그에 상응하는 연출 필요

- 돈 습득시 바닥에 퍼지는 효과(현재 이상하게 구현되어 있어서 수정이 필요)

- 카메라 줌인 줌아웃 연출 작업 필요



3. 오브젝트


어떤 오브젝트이 필요할지에 대해 정리

- 닿으면 지속 데미지를 받는 오브젝트 필요(1~2초에 한번씩 도트데미지?) 어디든 배치가능하도록 상하좌우.

- 주인공이 근처에 왔을때 떨어지는 낙하피해 오브젝트(...필요할까...?)



4. 미니맵


- 현재 필요할지에 대해서 의문



5. 인터페이스


- 무엇이 필요한지 어떤식으로 보여줄지에 대한 정리가 필요



6. 알고 있는 버그들


- 아이템 습득부분에 대한 처리가 자연스럽지가 못함

- 칼을 휘르고 난뒤 다른 조작(이동 점프등등)을 할 시 프레임이 남아있는 버그



7. 기타


- 장비 및 아이템의 부가 스테이터스의 대한 정의가 필요

- 기본적인 밸런스 구조(아이템 습득의 시기, 기술이나 스킬들에 대한 정의등등)작업 필요

- 시나리오 정리




할일은 많고 시간은 부족



어차피 다 해야할 일이지만 게임제작에선 순서가 필요한 부분들이 많기에 막연히 만들다보면 버그가 많아지고


꼬이는 현상이 발생.


(예: 인터페이스를 완성하려면 필요한 기능들이 무엇인지 정리가 되야하고 필요한 기능들은 구조가 잡혀야...)





정리정돈을 잘 못하면 이렇게 보통 400줄이 넘어가는 코드에서 어느부분이 문제인지 찾아낼수도 없고 


내가 만들었지만 몇일 뒤에 보면 이게 뭐지...하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에 변수선언들도 신중하게 해야함.


예를 들면 변수를 그냥 a 라고만 써놓으면...이게 뭐하는 변수였더라 하면서 코드를 전부 다 살펴봐야 하는 


충격적인 상황까지 오게 됨.


써놓고 보니 다행이 어디까지 되어있고 뭐부터 고쳐야 할지 다시 감이 잡힘.


계속 만드는수 밖에...


(다음 일기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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